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작년 추석때 쓴 글이다. 매년 서울역을 지나는 귀성,귀경객들을 보면서 이분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궁금했다. 서울역 앞 파출소의 도움으로 노숙인들을 만나 인터뷰를 했다. 그냥 가면 인터뷰를 안해 준다고 하길래 소주와 과자를 사 들고 갔던...술 못한 내가 인터뷰를 하기 위해 종이컵 반잔을 같이 마시며...

역귀성하는 노부모의 '애틋함'은 제작년 추석때 쓴글.

▶ 원 게시물 : 서울역 노숙인 눈에 비친 귀경객들

▶ 관련 글 : 역귀성하는 노부모의 '애틋함'


"고향 다녀오신분들 보니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물었더니..

추석 연휴 보내고 집에 돌아가는 길. 서울역앞 광장에 많은 노숙인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길바닥에 누워 잠을 자고 있거나 , 술을 마시고 있거나, 대화를 하거나, 귀경객들에게 술한병만 사달라는 노숙인들. 추석 연휴동안 고향에 가지 못 하고 서울역광장과 지하도에 잠을 청했던 노숙인들 눈엔 고향 다녀오신 분들이 어떻게 보였을까요?

매년 명절때면 고향가시는,다녀 오시는 분들을 서울역에서 많이 봐 오고 있기 때문에, 혹시나 "그분들을 보고 일 열심히 해서 다음 명절엔 꼭 고향에 다녀와야지"하는 노숙인들이 있지 않을까 해서 다른 질문 보다도 만난 분들께"고향 다녀오신 분들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여쭤 봤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이분들이 사회 생활을 할려고 하는 의지가 엿 보이는지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분을 만나 얘기를 나눠 봤는데, 한결같은 답변은 "나도 고향에 가고 싶지만...돈이 없어 못간다"는것이었습니다. 노숙 생활을 오래 하다 보니 일할 의지도 없어지고 , 젊은 노숙인들은 일을 해도 돈도 안 주고, 그래서 귀경객들을 볼때마다 "내 자신이 한심하고 ...그렇다"는 답변이었습니다.

그럼,이런 생각만 갖지 말고 일을 열심히 해서 내년 설엔 고향에 가 보고 싶지 않냐는 질문에는 "일을 하고 싶어도 노숙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이 안 써준다"며 "여기서 노숙 생활하는 사람들은 그런걸 알고 있기 때문에, 일할 의지가 있었다면 처음부터 노숙 생활을 하지 않는다"는 많은 노숙인들의 다소 절망적인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노숙인 쉼터 같은곳도 들어가면 군대나 감옥처럼 폭행도 일삼고, 서열성 체계가 잡혀있어 갓 들어간 노숙인들이 적응하기엔 힘이 들어 바로 나와 버린다며,  그나마 거주지가 있는 노숙인들에겐 정부의 혜택이 있는데, 오래 노숙생활 한 분들에겐 재활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게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시민들이 노숙인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는데라는 질문에는 "많은 사람들은 우리보고 일도 안하고 뭐 달라고만 하는데 이말은 이론상 맞는 말이지만...우리는 뭐가 있어야 일을 하는데 아무것도 없이 무조건 일만 하라 한다"며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6년동안 시골에 가지 못 하고 서울역에서 생활한 한 노숙인은 명절때가 되면 고향가는 귀성객들과 고향에서 돌아오는 귀경객들을 볼때마다 "내 자신을 탓하기엔 사회가 IMF 터지고 난 뒤부터 내 말을 들어주질 않아 이런 생활을 계속 하다보니 많은 시민들의 인식이 안 좋게 비춰져 이젠 자포자기한 심정으로 죽을때까지 이 생활에서 못 벗어날꺼 같다"며 눈시울 붉히기도 했습니다.

매년 명절 고향을 갈려고 서울역을 갈때면 많은 노숙인들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껍니다. 한가위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 수 있는 여유와 현실적인 정부의 지원으로 이분들도 명절날 환하게 웃으며 고향에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이 필요한건 아닌지...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관련링크 : 역귀성하는 노부모의 '애틋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탓탓탓 2008.09.15 18: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쳇 끝까지 남의탓이네 IMF탓 노숙자생활하는탓 사회탓 그렇게 남의 탓만하니까
    노숙생활을 하지 .. 마음만 먹어봐라 일할곳 천지다.
    일을해야 돈을벌고 그래야 노숙도 안하고 노숙을 안해야 노숙자생활탓도 안하게되지
    그리고 솔직히 먹여주고 재워주면서 일하는데도 많다 안하려니까 그런거지.. 핑계만좋네